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계획・목표

‘지배가치’ 발견하기 - 프랭클린 플래너 활용기

by 후니훈 - Mindfulness A to Z 2022. 7. 15.
반응형

이 포스팅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 자신에게 있어서 중요한 가치관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싶은 사람
  • 샐프 매니지먼트에 관심 있는 사람
  • 프랭클린 플래너 이용자
  • 우울증 • 공황장애 등의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 마음을 새롭게 다잡고 새 출발하고 싶은 사람

 

‘지배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 계기

- 무엇이 나의 정신적 기둥이 되어줄 것인가? -

우울증과 공황장애로 회사에 휴직 신청을 하고 멍하게 1~2달을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쯤, '내가 무엇 때문에 이렇게 치열하게 살아왔는가'라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하루 종일 방구석에 앉아서 가만히 생각을 해봐도 내 마음속에 중심을 잡아줄 큰 기둥이 보이질 않았다. 일본으로 건너와서 10년간 정말로 앞만 보고 달려왔는데, 하루하루 나의 정신적 에너지를 소모품처럼 회사 업무에 갈아 넣고 있으니 마음의 병이 생긴 것이다. 내 나름대로는 재팬 드림을 가지고 현해탄을 건너왔지만,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니 우선은 일본에 건너오는 것이 나의 꿈이었다. 문제는 거기서부터였다. 일본에 건너오면 내 앞에 쭉 펼쳐진 꽃길만 걸어가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끝에 있는 목표나 청사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생각해 놓은 것은 없었다. 물론 그때는 아직 20대 중반의 젊은 나이였으니까. 꿈을 찾아나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며 하루하루 눈앞에 닥친 크고 작은 파도들을 마주했다. 그렇게 10년을 지내다 보니 어느새 나는 표류하고 있었다. 내 마음속 어디를 둘러보아도 나를 지탱해줄 무언가가 없었다. 하지만 버팀목이 없으니 내 마음은 한동안 허우적거리다 점점 늪에 빠져들어가는 기분이었다.

반응형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정신적 기둥이 되어줄 무언가를 찾기 위해 처음으로 손에 든 것이 ‘프랭클린 플래너’였다. 나는 과거에 프랭클린 플래너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었다. 대학생 시절 군대 전역 후, 미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던 와중에 친구의 손에 들려져 있던 프랭클린 플래너와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그 후로 나는 프랭클린 플래너를 활용해서 학교 성적도 잘 관리해 나가며, 단시간에 일본어 능력시험 N1 자격증도 따고, 일본으로 1년간 교환학생도 다녀올 수 있었다. 그리고 교환학생 신분으로 일본에서 즐거운 나날을 보내다 보니 이곳 생활에 푹 빠져, 일본에서의 대학원 진학과 취업이라는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목표로 하던 것들을 이루게 되었다. 프랭클린 플래너로 하루하루를 설계하고 행동으로 실천해 나갔다. 내 의식은 언제나 또렷했고, 항상 스스로의 삶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는 자신감이 내 안에 가득 차 있었다.

그렇다. 그때의 느낌을 다시 되살리고 싶었다. 그래서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프랭클린 플래너를 손에 넣었다. 우선 스타터 킷 속지를 사서 첫 페이지를 펼치고, 몇 날 며칠을 인생의 가치관과 사명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다.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지금 시점에서 내 멘털은 분명히 회복되고 있다. 정기적인 통원치료와 약물 복용과 재택 요양, 그리고 혼자서 도를 닦는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며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 우울증 치료 초창기에 내 마음을 다스릴 수 있도록 큰 버팀목이 되어준 것이 바로 이 ‘가치관’과 ‘사명’이었던 것만은 분명하다. 또한 가치관이라는 키워드가 우리가 살아가는데 왜 중요한지와 관련해서 이제부터 많은 이야기 해 보려고 한다.

 

가치관은 누구나 반드시 가지고 있는 것이다

가치관이란, 단순히 말하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무언가 선택을 할 때, 큰 결단을 내릴 때, 그 원천에는 가치관이 바탕이 된다. 당신의 특별히 의식을 하지 않더라도, 가치관은 모든 사람의 안에서 이미 확고한 존재로서, 선택이나 행동의 기준이 된다.

단, 가치관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자각하지 않으면, 그때그때의 기분이나 분위기에 의해, 자신의 가치관과 정반대의 판단이나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런 상태로는 마음속에서 우러나는 만족감이나 충족감을 얻을 수 없다. 가치관을 소홀히 한 채, 닥치는 대로 행동하면 할수록, 이상으로 여기는 인생으로부터 멀어져 불안감에 휩싸이게 된다. 지반이 불안정한 땅 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이 믿음직스럽지 못한 감정으로, 내심 ‘정말 이대로 괜찮을까?’라며 의문을 가지며, 불투명한 앞날만 바라보며 살아가게 된다.

나의 가치관을 제대로 마주 보고, 그 가치관에 뿌리내린 행동을 매일같이 쌓아나가는 것 외에는, 당신의 마음이 진실로 평온하고 충족감을 느낄 수 있는 길은 없다.

반응형

 

지배가치는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것이다

지배가치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무엇도 특별한 경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가치관을 발견하고, 그것에 따라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데 필요한 것은, 매일의 평범한 생활 안에 존재한다. 그러나 갑작스레 ‘당신의 인생의 가치관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을 받아도, 바로 대답을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가치관은 매일 느끼고 있는 것 안에서 시간을 들여 스스로 발견해 나가야만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인생에 있어서 큰 판단(대학교 진학, 회사 취업, 결혼상대 선택 등)을 돌아보는 것도 유효하다. 그때에 어떠한 가치관을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우선시해서 판단과 결정을 했는지 끄집어 내보는 것이다.

 

자신만의 지배 가치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질문들

  • 당신은 왜 지금의 회사(학교)에 들어왔는가? 혹은 어째서 지금의 직종에 발을 들였는가?
  • 지금까지 만나온 사람들 중에서, 존경하고, 모범이 되는 사람은 누구인가?
  • 당신이 항상 소중히 여기는 말은 무엇인가?
  • 당신이 지금까지 읽은 가장 좋아하는 책, 또는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을 왜 좋아하는가?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충실히 했던 일은 무엇인가?(언제? 어떤 일? 어째서?)
  • 가족과 친구와의 추억들 중에서 가장 즐거웠던 일은 무엇인가?(언제? 어떤 일? 어째서?)
  • 지금까지의 경험 중에서 가장 귀중하다고 느낀 것, 감동했던 일은 무엇인가?(언제? 어떤 일? 어째서?)
  • 이것만큼은 지키고 싶은 신념은 있는가?(어떤 내용인가? 어째서 그 신념을 지키고 싶은가?)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바탕으로 당신의 가치관을 정리해보자. 대답을 전체적으로 다시 한번 바라보고 있으면, 무언가 느끼는 점은 없는가? 당신의 대답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예를 들어, 대답 중에 가족에 관한 것이 많다면 ‘가족을 중요하게 여긴다’가 하나의 가치관일지도 모른다.

반응형

 

지배 가치와 그 설명문의 예

아래는 가치관과 그 설명문에 대한 예시이다. 이렇게 구체적인 해답에서 유사한 것들로 묶어서 추상화하거나 하나의 개념으로서 가치관을 정리한 다음에, 각각 가치관에 설명문을 작성해 보자. 말은 다르더라도 의미나 최종적인 목적이 같다면, 한 개의 가치관으로 정리해도 좋다. 가치관의 설명문은 구체적인 예를 들거나, 당신에게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전달하는 선언문의 형식이라도 상관없다. 당신에게 각각의 가치관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명확하게 써보는 것이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예시 1>

  • 가치 : 「자립한다」
  • 설명문 : 자립하지 않는다는 것은, 다름 사람에게 기대고, 언제나 자신의 행복을 타인에게 물어보는 것이 된다. 나는, 나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경제적 자립, 정신적인 자립을 언제나 의식한다.

 

<예시 2>

  • 가치 : 「항상 노력한다」
  • 설명문 : ‘할 수 없다’, ‘무리’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것을 그만두고, 언제나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도록 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싫다’라고 한마디로 끝낼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좋아지는지, 스스로의 행동을 바꾸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또한 어떠한 것에도 향상심을 지니도록 한다.

 

<예시 3>

  • 가치 : 「스스로에게 정직하자」
  • 설명문 :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도록 노력하자. 자신의 동기나 충동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이해를 구하려고 노력한다.


앞에서 이야기 한 대로, 나도 나만의 답변을 통해서 나에게 중요한 가치관들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가치관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거야?'라고 궁금해하고 있을 누군가를 위해서,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다음 포스팅에서 내가 정리한 가치관과 그 설명문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지배가치 작성 예시

 

'지배가치' 작성 예시 - 프랭클린 플래너 활용기

나의 중요한 지배 가치 - '많아도 상관없다. 카테고리로 분류하면 그만! - 앞 전의 포스팅에서 나만의 '가치'를 발견해 나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나도 막상 시작하려니 막막하기만 했던 '

the-man-of-illusion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