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발병

우울증 증상 - 증상의 경과

by 후니훈 - Mindfulness A to Z 2022. 8. 7.
반응형

우울증 증상 경과 요점 

  • 우울증은 발견이 이르면 이를수록 빨리 낫는다.
  • 우울증 발생 초기에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두는 것이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
  • 우울증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정도'와 '기간'이다. 

 

 일반적인 우울증 증상의 경과 

일반적으로 우울증에 걸리면, 어떠한 증상의 경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자. 단, 다음의 증상의 경과는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것을 정리한 것이므로, 반드시 이렇게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1. 몸이 웬일인지 나른하고, 피로가 좀처럼 풀리지 않는다. 기분이 진정되지 않고, 의욕이 솟아나지 않는다. 무슨 일이든 집중이 안되며, 항상 초조함을 느낀다.
  2. 식욕이 없고, 무슨 일을 해도 즐겁지가 않다.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 쫓기는 듯한 기분이 들고, 회사 일이나 집안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
  3. 그런 자신이 점점 싫어져, 스스로를 자책한다. 눈에 띌 정도로 체중이 줄어든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괴롭고, 소화불량 혹은 변비에 걸리기 쉽다.
  4. 몸상태가 안 좋음을 자각하게 되고, 항상 다니는 내과병원 등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아도 분명한 원인을 알아내지 못한다. 초조함이 점점 강해지며, 아침에 도무지 일어나지 못하고, 출근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나빠진다.
  5. 무슨 일도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가 자기 탓이며, 스스로가 게을러져서 그렇다고 생각한다.
  6. 정신적으로 괴로움과 쓰라림을 느끼게 된다. 자책의 정도가 점점 강해진다. 가만히 앉아있기조차 힘들어진다. 그리고 더 이상 배길수 없을 정도로 조바심을 느낀다.
  7. 주변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고 있으며, 차라리 나 자신이 사라져 버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8. 이렇게 괴로울 바에는 죽는 것이 낫다,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기 시작한다.

반응형

위에 제시한 경과 중에서, 2나 3 정도의 상태에서 치료를 시작할 수만 있다면, 가벼운 우울증(경증 우울)에 해당되는 되므로, 조기 회복을 바라볼 수 있다.

또한, 4나 5 정도라면, 치료를 지속하면서 충분한 휴양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면 회복 가능하다.

만약 6 이상의 상태라면, 몸과 마음이 아주 쇠약해진 상태로, 경우에 따라서는 입원 치료도 고려해야 한다.

특히 8의 '자살 우려'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최악의 사태도 충분히 감안하여, 장기적인 치료를 받아나가야만 한다.

 

'침울한 기분', '초조함', '불안'에서 시작된다 

우울증은 대체적으로 앞에서 기재한 것과 같은 경과를 거쳐, 증상이 악화된다. 그리고 일단 우울증에 걸리면, 초기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알아두는 것이 조기 발견에 있어서 중요하다.

우울증의 증상을 분류해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① 침울해지고, 즐거움이나 기쁜 감정이 상실된다.

 ② 초조함과 불안함이 나타난다.

 ③ 의욕이 저하된다.

 ④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반응형

위의 ①과 ②의 증상이 가장 흔하게 보이는 증상이다. 우울증을 깨닫는 계기로 '아침에, TV 뉴스를 보거나, 신문기사를 제대로 읽을 수 없게 되는 것'과 같은 증상이 있으나, 이는 평상시에는 귀를 기울이게 되는 '세상 돌아가는 일'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가 떨어지거나 없어졌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③의 의욕 저하(의욕 감퇴)는, 무슨 일도 할 마음이 생기지 않으며, 하려고 해도 집중도 제대로 되지 않고, '모든 일이 너무나도 귀찮게 느껴지는 것'에서 시작되는 케이스이다.

마지막으로 ④의 신체적 증상은, 권태감이 느껴지고, 피로가 풀리지 않으며, 식욕 저하와 불면증 등의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것에서 시작되는 케이스이다. 처음 우울증에 걸린 환자 중에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증상 보다도 이러한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여 의료기관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중요한 점은 우울증의 징후를 놓치지 않는 것이다 

①~④ 와 같은 증상이 시간이 지남과 동시에, 경미해지거나 또는 사라져 간다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몇 주 이상에 걸쳐서 증상이 지속된다면, 우울증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해서 나타나는지, 그리고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강한 것인지, 또는 길게 지속되는가 하는 점이다. '지금까지와 다르다. 하지만, 그것이 언제까지나 지속되고 있다'라고 느낀다면, 우울증을 의심하고, 망설이지 말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볼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